전력거래소 동전 - 디자인하여 3D로 출력하기

전력거래소 동전을 반기는 장난감 친구들

지금까지는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디자인을 다운로드 받아서 3D 프린터로 출력하기만을 수도 없이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직접 독특한 디자인을 만드는 작업해야 한다고 다짐했습니다. 이제 그 첫 발을 내딛기 위해 로고가 새겨진 동전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정확히는 제가 지금 근무하고 있는 전력거래소(KPX)의 로고가 새겨진 것이지요. 제가 알기로는 회사에서 기념 동전을 만든 적이 없기 때문에 괜찮은 아이디어로 여겼습니다.

이미 몇 주 던에 오토데스크의 123D Design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놓고 3D 모델 만들기를 준비해놨습니다. 원래는 TinkerCAD를 쓸 생각이었지만 오토데스크가 인수하는 바람에 그냥 오토테스크에서 원래 출시한 걸 쓰기로 마음먹은 것입니다. 제 매킨토시에서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느린 건 아쉬웠지만, 모양을 만들고 이리저리 움직여 보는 데에는 그리 어렵지가 않아서 다행이었습니다.

손수 선을 그려넣어 전력거래소 로고를 재현

어느 정도 감을 잡고 나서 전력거래소의 "KPX" 로고를 그려보기 시작했습니다. 아쉽게도 그림 파일을 불러들여 그 위에 그리는 작업을 하는 기능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대신에 로고 위에 격자를 덧씌운 뒤 123D Design 내의 격자 평면에서 이와 최대한 유사하게 선을 재현해 보았습니다. 제법 괜찮게 만들 수 있었고요.

전력거래소 로고를 넣은 동전 디자인

로고 그리기를 마치고 난 뒤에는 원을 몇 개 움직여서 기본적인 동전 모양을 만들어 냈습니다. 재현된 로고는 여기의 한가운데에 놓은 뒤 적당한 두께를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니 깔끔하고 단순한 전력거래소 동전 디자인이 완성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을 STL 파일로 내보내고서 얇게 썰어 Gcode 파일울 생성하고서는 매키박스 3D 프린터에서 출력되도록 전송시켰습니다.

동전 찍어내는 중

원래의 디자인은 큼지막한 동전(두께 1cm, 지름 10cm)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만들어 보려니 메달처럼 볼 것 같아서 실제로 출력할 때에는 30% 크기(두께 3mm, 지름 3cm)로 줄이고 한 번에 6개가 나오도록 했습니다.

막 제작이 끝난 전력거래소 동전

출력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 남짓이기 때문에 당장 대량생산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주변 동료들에게 가끔씩 나눠줄 수 있을 정도로 두고두고 제작할 수는 있을 듯 합니다.
이 글에 대한 태그: , , ,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술취한해커 작성일: :

잘봤습니다. 저도 메키박스 주문해서 이번주 초에 받았네요. 보니까 상당히 깔끔하게 나오는 것 같은데, 튜닝 팁 같은거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