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세미티에서 MySQL 자동실행 실패 문제 해결

오늘 이 웹사이트에 DB 에러가 몇 번 일어났는데, 서버가 재부팅이 되면서 매번 MySQL이 자동 실행되는데 실패를 했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은 OS X 10.10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를 한 후 계속되고 있다는 걸 이미 알고 있었지만 매번 이렇게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 짜증나기 시작해서 해결할 방법을 찾아나섰습니다. 알고 보니 해결책은 무려 2010년에 Marko Tomic씨가 OS X 10.6 스노우 레퍼드(레오파드)에서 발생하는 동일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후, 몇 주 전에 요세미티에 적용할 수 있는 더 간단한 버전이 등장했습니다. 이는 2013년에 애플 지원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 문제의 발단은 MySQL이 자동실행을 하는 방식이 매우 오래되었음에도 갱신을 하지 않은 데에서 비롯되는데, 결국 몇 년 간 자동실행이 실패할 가능성을 계속 안고 있었던 셈입니다. 공식적인 수정이 있기 전에는 다음 내용을 터미널(Terminal.app)에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핵심은 LaunchDaemon이 부팅 때 쓸 plist 파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sudo nano /Library/LaunchDaemons/com.mysql.mysql.plist

nano 편집기가 실행되고 나면 다음 내용을 입력하거나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plist version="1.0">
  <dict>
    <key>KeepAlive</key>
    <true />
    <key>Label</key>
    <string>com.mysql.mysqld</string>
    <key>ProgramArguments</key>
    <array>
      <string>/usr/local/mysql/bin/mysqld_safe</string>
      <string>--user=mysql</string>
    </array>        
  </dict>
</plist>

Ctrl-O, 엔터, Ctrl-X 순으로 입력하여 저장 및 종료를 합니다. 그 다음 파일 권한을 설정하고 LaunchDaemon을 실행합니다.

sudo chown root:wheel /Library/LaunchDaemons/com.mysql.mysql.plist
sudo chmod 644 /Library/LaunchDaemons/com.mysql.mysql.plist
sudo launchctl load -w /Library/LaunchDaemons/com.mysql.mysql.plist

마지막으로, 맥을 재시작하면 MySQL이 자동 실행될 것입니다. 재시작은 곧바로 하기 바랍니다.
이 글에 대한 태그: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