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동영상 촬영으로 얻은 목성 사진

아이폰6 플러스의 동영상 촬영 결과를 영상 처리하여 나온 목성의 모습

아마추어 천문가들이 찍은 행성 사진 중에 소형 비디오 카메라를 망원경에 설치하여 얻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비슷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모처럼 여기에 응용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번 시도에서 볼 수 있듯이 접안렌즈 앞에 안정적으로 들고 있는 게 힘들기 때문에 일종의 아답터가 필요했습니다.

스냅백 아답터를 사용하여 아이폰6 플러스를 셀레스트론 망원경에 장착한 모습

그래서 스냅줌 카메라 장착 아답터를 꺼내보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몇 달 전에 쌍안경을 통해 별을 찍기 위해 샀지만 동봉된 무게추를 장착하면 망원경에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곳저곳에 충분히 완충재를 덧대고 나니 아이폰6 플러스를 아답터에 장착시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접안렌즈와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윽고 넥스스타 6SE 망원경을 별들의 위치와 정렬시켜 천체 추적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다음 휴대전화-아답터-접안렌즈 조립체를 망원경에 삽입하여 가장 크게 보이는 천체들인 목성과 달을 관찰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전화 화면에 목성이 위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맨눈으로 보았을 때처럼 가로지르는 띠와 대적반이 희미하게 보였던 것이지요. 대기의 움직임으로 발생한 흔들림 현상 또한 뚜렷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광경을 2분 동안 촬영한 뒤 나온 비디오는 PIPP로 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이렇게 처리된 결과를 RegiStax로 적층시키고 선명하게 보정했습니다. 이로서 나온 최종 결과는 이 글 맨 처음 부분에서 보셨듯이 SX50 HS로 찍은 결과와 비교했을 때 왜인지 모르게 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망원경: 셀레스트론 넥스스타 6SE + 5mm 접안렌즈
장치: 아이폰6 플러스 (무초점)
설정: 29mm - 1920x1080 - 초당 30 프레임 - f/2.2
필터: 없음
시간: 2015-04-27 21:57-59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동영상 300 프레임을 RegiStax 6.1.0.8로 적층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