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 비디오 인코딩 품질 비교

PSP Video 9와 altShiiva를 사용해서 여러 가지 인코딩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원래는 altShiiva로만 인코딩을 할 생각이었는데, 파일 하나를 인코딩해놓고 보니 메인 컴퓨터가 장기간 처리시간을 발목잡힐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대안을 찾아보다가 PSP Video 9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altShiiva와는 달리 윈도우용 프로그램인데, 백업 시스템이 애슬론64 3000+을 탑재하고 윈도우XP 64비트판을 돌리기 때문에 이걸 가지고 인코딩 워크스테이션처럼 쓸 수가 있습니다.

PSP Video 9 최근 버전은 'AVC (Advanced Video Codec)'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AVC는 기본적으로 H.264 인코딩의 또 다른 이름인데, 애플의 퀵타임 7에서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AVC로 인코딩된 파일은 PSP에서 펌웨어 2.00버전부터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인코딩 테스트 때 AVC도 사용해보았습니다.

다음은 4가지 인코딩 방법을 써서 만든 4개의 비디오에서 같은 위치(GTO 1화 05:12 지점. 총 길이 48:05)를 캡쳐한 프레임을 나열한 것입니다. PNG-32형식으로 올려서 재압축을 피했습니다.


인코더: PSP Video 9
비디오: SP/320x240/29.97fps/QB10
오디오: Stereo/96kbps/24KHz
파일크기: 105.0MB

인코더: altShiiva
비디오: SP/320x240/29.97fps/384kbps
오디오: Stereo/64kbps/24KHz
파일크기: 184.1MB

인코더: PSP Video 9
비디오: SP/320x240/29.97fps/768kbps
오디오: Stereo/128kbps/24KHz
파일크기: 304.2MB

인코더: PSP Video 9
비디오: AVC/320x240/29.97fps/768kbps
오디오: Stereo/128kbps/48KHz
파일크기: 114.5MB


왼쪽 위 결과는 가변 비트레이트 'QB10' 옵션으로 인코딩한 것인데, 파일 크기가 가장 작았지만 화질이 심각하게 떨어집니다. 모서리에 왜곡이 쉽게 눈에 띄고 배경에 깍두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오른쪽 위 결과는 전에 적어놨던 altShiiva로 인코딩하는 법에 따라서 파일을 만든 것입니다. 품질은 괜찮지만 꽃 주위에 왜곡이 종종 눈에 띄며 (머리 위쪽을 한 번 보시길) 모서리가 좀 예리한 느낌이 납니다. 파일 크기는 중간 정도였습니다.

왼쪽 아래 결과는 768kbps 옵션을 쓰고 있으며 인코딩 결과물 중 가장 큰 파일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화질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오른쪽 아래의 AVC를 사용한 결과를 보면 그와 동등하거나 더 나은 화질을 보이면서도 파일 크기는 거의 1/3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AVC 인코딩 방식이 작은 크기에 가장 뛰어난 품질을 내놓는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왜 AVC 프로파일이 768kbps 설정으로 되어 있었는데 실제로는 300kbps에 가까운 결과를 내놨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PSP Video 9에 적용된 코덱에 버그가 있어서 고정 비트레이트 대신 가변 비트레이트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비트레이트가 제어가 필요하지 않다면 별로 심각한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PSP에서 동영상을 많이 볼 생각이고 직접 인코딩을 해보겠다면 AVC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펌웨어를 2.0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안타깝게도 매킨토시 사용자들은 altShiiva나 다른 프로그램이 AVC로 인코딩하는 것이 가능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altShiiva의 출력 결과는 괜찮은 편이지만 파일 크기가 더 작아지면 더 좋을테니까요.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maruta 작성일: :

wow "AVC" is good quailty and compress size...

jboom 작성일: :

thanks man, that's saved me alot of time ! AVC is the way to go :-)

bigswiig 작성일: :

waz very helpful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