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브레로 은하

2018년 4월 18~19일 밤에 관측한 솜브레로 은하 (25% 크기)

제한된 장비와 관측조건에서도 흐릿한 빛의 공 모양과는 다르게 나타날 정도로 독특하게 생긴 은하를 촬영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대상을 물색해본 끝에 메시에 104로도 불리는 솜브레로 은하를 골랐습니다. 이 천체는 처녀자리에 있는 나선은하로, 멕시코의 챙 넓은 밀짚모자인 솜브레로를 닮았습니다.

여기서 보듯이 관측과 촬영 모두 성공적이었으며, 챙 부분 때문에 은하를 알아보기가 쉬웠습니다. 필터가 주변 빛공해를 줄여준 것도 도움이 되었지요. 원하는 만큼 사진이 부드럽게 나오지 못한 것은 경위대 방식의 특징인 시야 회전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 노출을 1분 이상 할 수 없었던 점을 높은 ISO 설정으로 보완했던 것입니다.

망원경: 셀레스트론 넥스스타 6SE
장치: 소니 A5000 (직초점)
설정: (1500mm) - ISO 3200 - 60초 - (f/10)
필터: 바더 문 & 스카이글로우
시간: 2018-04-18 23:08 ~ 2018-04-19 00:48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7장의 사진을 DeepSkyStacker 3.3.4로 적층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웨슬리의 툴박스 작성일: : 100-minute tracking of Jupiter

"100-minute tracking of Jupiter" 계속 읽기
Jupiter and the Galilean moons seen on 00:44, April 20, 2018 Jupiter and its four major satellites (Galilean moons) are good targets for time lapse photography because of the relatively rapid movement. The rotational period of the planet is slightly less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