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서 우주선이 우주정거장에 도킹하는 모습 보기

2021년 4월 5일 크루드래곤이 국제우주정거장에 접근하는 모습

어제 저녁은 하늘도 맑아서 국제우주정거장이 천정 근처를 지나는 모습을 구경하기에 최적이었습니다. 지난 달과 마찬가지로 저는 P1000 카메라를 동영상 촬영 모드로 설정하였고, 수동으로 천체를 추적해 보았습니다. 이후, 기록 결과를 살펴보고 프레임이 대부분 초점이 잘 맞았다는 것을 확인하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품질은 이 카메라로 촬영한 것 중에서 제일 잘 나온 축에 속했는데, 각 모듈을 대부분 어려움 없이 구별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프레임 중 상당수에서 우주정거장 옆에 희미한 점이 찍혀있는 것이 눈에 띄어서 최근 소식을 뒤져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스페이스X 크루드래곤 우주선이 그 순간에 한 도킹 포트에서 다른 도킹 포트로 이동 중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도킹 해제(19:31:02)에서 재포획(20:10:12)까지 불과 39분 밖에 걸리지 않았으니, 우주선이 우주정거장 근처에 있되 도킹이 되어 있지 않은 순간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엄청난 우연과 행운이었습니다. 크루드래곤이 프레임에 찍힐 정도로 간신히 컸던 점도 다행이었습니다. 109미터짜리 국제우주정거장은 가장 근접했을 때 83픽셀 폭으로 찍혔는데, 지름 4미터인 드래곤은 3픽셀짜리 점으로 나타날 수 있었던 셈이지요. 어쨌든, 이 광경을 찍을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라우면서도 기뻤습니다. 제 버킷리스트에 있던 것이었으니까 말입니다.

장치: 니콘 P1000
설정: 3000mm - ISO 200 - 1/1000초 - f/8
필터: 없음
시간: 2021-04-05 20:05:26-20:06:12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432장의 비디오 프레임을 PIPP 2.5.9, RegiStax 6.1.0.8, Pixelmator Pro 2.0로 처리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