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는 컴퓨터 프로젝트 (7/10)


Initial testing of the newly created power supply

전체 시스템의 전력 소모가 낮은 편이라(이것은 사진 중앙에 볼 수 있는 ATX 회로 부하 측정 장치에서 미리 검증되었다) 제작된 파워 서플라이의 설계 용량(3.3V - 20W, 5V - 40W, 12V - 20W)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다. 게다가 소프트웨어 전원 제어 기능도 문제 없이 작동되었으며 시험 가동 중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상황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요컨대, 파워 서플라이는 완벽 작동! 이제 본체 속으로 넣는 일이 남았다.

The power supply is attached to the cover of the system

이상하게도, 처음으로 파워 서플라이를 넣었을 때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문제를 추적한 결과 하드디스크 때문에 파워 서플라이가 합선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절연성 필름을 필요한 위치에 부착했는데, 효과를 톡톡히 보게 되었다. 그 이후로는 문제가 전혀 발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파워 서플라이도 성공적으로 장착된 이상, 컴퓨터를 입을 때 외부 전원에 의존하지 않도록 배터리가 필요했다. 이 때 PC사랑의 양정진 기자님이 이 프로젝트를 돕고자 노트북 컴퓨터용 보조전원 장치를 만드는 회사와 연결시켜주었다. 제작된 파워 서플라이는 18~32V 사이의 넓은 입력 전원 폭을 가졌기 때문에 그 회사 제품 중에 이를 충족시키는 모델이 있기를 바랐다. 다행히도 '모비파워' 제품군 중에 19V 전원 출력을 지원하는 모델이 있었다. 그래서 이 모델을 하나 요청했고, 곧바로 제공받았다.

The system finally runs independently from a battery; it is running 3DMark2001.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시스템이 배터리 만으로 성공적인 작동을 보였다....고 생각을 했는데, 높은 부하를 걸게 될 때 출력 전압이 필요한 최소 전압인 18V보다 현저히 낮게 떨어져 파워 서플라이가 자동으로 가동을 중지했다. 이 문제의 해결책은 15V 모델 두 개를 직렬 연결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여 19V 모델을 반납하고 15V 모델 두 개를 받았다. 예상대로 문제는 확실히 해결되었다. 이제 확실히 배터리로 작동하는 시스템이 갖춰졌다. 그럼 끝인가? 아니지... 아직 입을 수 없으니까.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