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EV의 5번째 생일을 축하하며

2023년 6월, 볼트EV의 5번째 생일날 모습
이번 달에 제가 타는 볼트EV가 13만 km 누적 주행거리를 넘기면서 5살이 되었습니다. 제법 연비가 뛰어나고 유지보수할 부분이 적어서 앞으로도 몇 년 간은 주력 차량으로 계속 몰고 다닐 예정입니다. 급속 충전 속도가 느린 것과 같은 단점은 분명히 있지만 현재는 적응이 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어떤 모습을 보였는지 한 번 둘러봅시다. 유튜브 영상으로 시청하시거나 아래 내용을 계속 읽어주세요.

2018년 6월부터 2023년 5월까지의 월간 성능 추이
여기서 보시다시피 매달 1,500에서 2,500 km 주행하는 편이라 평균 내면 2,179.3 km가 나옵니다. 전체 기간의 연비는 7.72km/kWh이지만 여름에는 9 km/kWh까지 치솟기도 하고 겨울에는 6.5 km/kWh까지 떨어지기도 합니다. 배터리는 첫 4년 동안 완만하게 열화가 진행되다가 새 것으로 교체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교체품은 기존 것에 비해 가용 용량이 약 3 kWh 더 클 뿐만 아니라 용량 유지가 더 잘 되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2018년 6월부터 2023년 5월까지의 월간 충전 비용
충전 비용은 정부 정책 변화 때문에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2020년 상반기 까지는 특례 요금제 덕분에 한 달 2만 원 미만으로 충전하고 다니는 게 가능했습니다. 제도 일몰이 시작되면서 무료 충전기를 찾아 나섰는데, 이들이 씨가 마르는데는 1년이 걸렸습니다. 이후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급속 충전기 구독에 가입해서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 냈던 것에 비하면 2배 이상이지만 내연기관차를 주유하는 것보다는 여전히 훨씬 저렴합니다.

60개월 총 소유비용
이러다 보니 총 소유비용 중에서 충전비가 차지하는 부분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17.3%). 보험료와 자동차세를 포함한 법적 의무 비용이 전체의 과반(56.5%)을 이루고 있지요. 일반적인 유지보수애도 워낙 돈이 적게 들어가다 보니 타이어 교환 비용이 이 중에선 가장 비중이 큽니다.

볼트EV, 코나, 쏘나타2, 그랜저 TG 사이의 총 소유비용 비교
그래서 이 결과를 다른 내연기관차의 사례와 비교해 보면 상당히 유리하게 됩니다. 코나 휘발유 버전을 5년 동안 같은 식으로 타고 다녔으면 9백만 원 넘게 돈이 더 나갔을 겁니다. 기존에 보유하던 차량(쏘나타2와 그랜저 TG)을 같은 식으로 몰았다면 아직까지는 들어간 비용이 더 적었을 것이나, 1년 후에는 역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볼트EV, 코나(휘발유), 쏘나타2, 그랜저 TG의 연료비 비교
이렇게 된 데에는 연료비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지난 2년 간 전기차 충전 비용이 많이 오르기는 했어도 내연기관차 주유 비용에는 비할 바 못 되기 때문이죠. 실제로 여전히 매년 4~5백 만 원은 더 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볼트EV 위주로 계속 타고 다니는 것이 경제적 관점에서 가장 합리적입니다.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저희 가정에 볼트EV를 들인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제 역할을 잘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이 글에 대한 태그: , ,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