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EzPlus for Mac 개선판 제작하기
작성자: Wesley 작성일:
최근에 인수한 조흥은행과의 전산통합을 마친 신한은행은 매킨토시 플랫폼에 대한 지원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계 은행으로는 유일하게 맥 OS X를 위한 인터넷 뱅킹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다른 한국계 은행은 컴퓨터에서 은행업무를 하려면 윈도우 플랫폼에 묶여버린답니다. 앞서 언급한 전산통합에 따라 신한은행은 맥용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인 EzPlus for Mac을 이에 맞게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저는 이 소프트웨어를 주의깊게 지켜봤는데, 조흥은행에 계좌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은행이 인수되면서 신한은행의 다른 통장과 똑같은 대우를 받게 될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제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이 계좌에 대한 은행 업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었습니다. 전산 통합 후 새 버전이 나오면서 드디어 시험을 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먼저, EzPlusfor Mac은 여전히 PPC 바이너리로 되어 있어서 제 인텔 맥미니에서 무척 느리게 로딩되었습니다. 인텔 맥이 처음 출시된지 거의 1년이 되었으니 개발자들이 유니버설 바이너리를 생성하도록 개발도구는 업데이트 했으리라고 기대할텐데 말입니다. 다행히 이 소프트웨어의 핵심 부분은 자바 기반이어서 자바 스텁을 업데이트시켰고, 이로써 프로그램을 유니버설 바이너리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다음, 이 프로그램은 OS X의 최상위 언어가 한글이 아니면 실행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이는 시스템 프리퍼런스의 인터내셔널 설정에서 바꿀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영어를 최상위로 두기 원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 매번 바꿔야 하는 것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었을 겁니다. 이 또한, 매우 유용한 스크립트를 찾아내어서 문제를 피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스크립트와 수정된 프로그램을 하나로 합쳐 'EzPlusMod'란 패키지로 만들었습니다.
두 말할 필요도 없이, 제 매킨토시에서는 무척 잘 돌아갑니다.
여러분도 이 노력의 결과를 여기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EzPlusMod1.0.0.dmg, 3.6MB).